창간34주년 기념 심포지엄-‘빅테크·핀테크기업의 보험산업 진출…현재와 미래’[패널토론]

빅테크‧핀테크기업과 경쟁‧협업 피할수없는 시대 소비자 맞춤형서비스로 한단계 도약

이재호 기자 | 기사입력 2020/12/21 [00:00]

창간34주년 기념 심포지엄-‘빅테크·핀테크기업의 보험산업 진출…현재와 미래’[패널토론]

빅테크‧핀테크기업과 경쟁‧협업 피할수없는 시대 소비자 맞춤형서비스로 한단계 도약

이재호 기자 | 입력 : 2020/12/21 [00:00]

▧패널토론

 

패널들은 빅테크, 핀테크기업과의 경쟁 또는 협업이 피할 수 없는 시대가 도래했다는 것과 이 시대에 맞춰 변화하지 않으면 미래가 없다는 것에 모두 공감했다.

 

또 이같은 시장변화에 금융당국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김종원 한화생명 OI(Open Innovation)추진실 핀테크센터 센터장, 진춘화 성균관대 박사, 조병익 토스인슈어런스 대표, 한승우 레이모웍스 대표, 최종윤 생명보험협회 전략지원부 부장, 김지훈 손해보험협회 일반보험부 부장(무순)이 강조한 부분은 다르지만 전체적인 시각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아울러 선의의 경쟁과 협업을 하는 과정에서 소비자를 우선시 한다면 기존보다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김종원 한화생명 OI추진실 핀테크센터 센터장
전사적으로 디지털‧내재화 전략 전개

 

 주제발표 내용과 같이 최근 보험시장은 기존 플레이어 외에도 네이버, 카카오와 같은 빅테크 기업, 토스, 보맵 등 핀테크 기업의 보험업 진출에 따라 기회와 위협이 상존하는 시장환경이다.

 

향후에는 빅테크, 핀테크 기업과의 경쟁 또는 협업이 피할 수 없는 시대가 될 것이라 예상된다.


한화생명은 디지털 금융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 역량을 계속해서 강화해오고 있을 뿐만 아니라 빅테크·핀테크 기업의 진출이 가속화되면서 협력과 협업을 위한 개방을 선택함으로써 규모 및 방식을 가리지 않고 다양한 파트너사와의 시너지를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올해는 특히, 보험 본업의 경쟁력 강화와 신성장 기회의 가장 중요한 과제로 ‘디지털전환’을 꼽고 전사적인 디지털화 및 내재화 전략을 기울이고 있다.

 

또 새로운 고객확보, 외부 리소스 연계, 신사업 기획의 관점에서 혁신기업과 협업을 통한 오픈 이노베이션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63핀테크센터와 강남센터 거점을 중심으로 혁신기업을 발굴하고 빠르고 긴밀한 협업을 추진해왔다.

 

그 중 인공지능 기반의 ‘애자일소다’ 기업과 당사가 협업해 클레임 프로세스에서 청구된 보험금이 오류 없이 지급되는지를 검증/검수하기 위한 ‘클레임 AI 자동심사 시스템’을 도입한 사례가 있다.

 

이는 보험금 지급 여부를 인공지능을 통해 실시간으로 심사해 자동심사율 향상 및 심사관련 비용이 절감될 뿐만 아니라 부당 청구 가능성이 있는 심사건을 찾아내는데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향후에도 혁신기업과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혁신사례를 발굴해 오픈 이노베이션 허브 역할을 강화하고 신사업 모델로 발전할 수 있는 프로젝트 기반의 협업을 통해 혁신 생태계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빅테크 및 핀테크기업의 보험 진출이 확대되는 현 시점에서 다양한 전문 기업과의 협력을 기반으로 한다면 더 나은 보험산업의 미래가 그려진다고 생각한다.

 


 


▨조병익 토스인슈어런스 대표
고객 의사결정 도울 객관적 정보 제공

 

 류준우 대표님이 언급하신 것처럼 보험 판매의 모든 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현 보험시장에서 고객의 이익보다 판매자의 이익이 우선시 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보험설계사의 소득 구조와 고용의 특수성에 기인한다.


토스인슈어런스는 보험산업을 고객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해 고용과 소득이 보장된 정규직 형태가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보험설계가 가능한 구조라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지난 2019년 상반기를 시작으로 보험 분석 매니저(설계사) 채용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

 

당연히 보험 분석 매니저의 성과는 개인의 판매실적이 아닌 고객만족도(NPS)와 회사 전체의 성과로 측정된다. 보험 분석 매니저는 시장에서 신뢰할 수 있는 객관적인 데이터에 기반해 고객 스스로 과잉 보장을 줄여 보험료를 경감하거나 부족한 부분에 대해 가장 적합한 상품 가입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실제로 고객 만족도에서도 긍정적인 결과가 나오고 있다. 상담을 받은 고객 대상 실시간 조사 결과 토스인슈어런스의 NPS는 93점 이상이다. 보험산업은 상품 구조 특성상 복잡성, 비표준화 이슈로 고객이 직접 상품을 비교해 의사결정하기 쉽지 않다.

 

우리의 상담 경험과 성과를 살펴보았을 때 직접 보험 상품 정보를 탐색하고 스스로 판단해 결정하고 싶은 고객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을 현장에서 직접 피부로 느끼고 있다.

 

향후 보험산업은 설계사 수와 매출의 크기로 경쟁하는 시대에서 고객이 스스로 의사 결정할 수 있도록 객관적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제공하고 가입의 전 과정에 걸쳐 고객 맞춤형 지원이 가능한지 여부가 관건인 시대로 변화할 것으로 본다.

 


 

 

▨진춘화 성균관대 박사
핀테크 의존 낮추고 경쟁력 확보 중요

 

 바야흐로 언택트시대에 들어서면서 보험산업에도 전반적인 지각변동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가운데 새로운 도전과 위기를 면치 못한다.

 

보험사는 의료 빅데이터 활용, 헬스케어 등을 통한 고객맞춤형 상품으로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는 시도를 해야 한다.

 

소비자가 핀테크기업의 플랫폼 또는 온라인채널을 통한 보험상품 및 가격 비교가 용이해지고 선택권은 넓어지는 만큼 보험사는 보험 원가를 낮추기 위한 방법과 데이터 확보 우위에 있는 핀테크기업과의 차별화된 상품 전략을 모색함으로써 핀테크기업에 대한 의존도는 낮추고 자신만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반면 이 가운데 발생하는 새로운 시스템적 리스크에 대해 적시에 타깃팅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 세계적인 동향을 보더라도 다수의 고객과 방대한 데이터를 가진 빅테크기업이 절대적인 시장지배력을 행사할 가능성이 높은바, 핀테크기업에 대한 금융데이터 독과점 규정 및 보험사와의 데이터 공유에 대한 기준이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


특히, 플랫폼기업의 데이터 소유권으로 인한 보험사와 보험이용자의 리스크가 증가해서는 안 된다. 플랫폼사가 대리 판매할 때 높은 판매수수료 부과로 인한 보험료 인상 등 소비자에게 그 피해가 돌아가거나 핀테크기업 자신이나 특정 사업자에게만 판매를 허용하는 행위 등 공정경쟁을 저해하는 경우의 부담이 증가해서는 안된다.

 

따라서 금융과 비금융의 경계, 고유업무와 부수업무의 경계, 업무범위와 행위에 대한 명확한 구분, 지배구조와 소비자보호 등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법제화 방안이 시급하다.

 

현재의 업종별 규제체제 하에서는 동일한 서비스에 대해 동일한 규제를 적용시키는 시스템을 달성하는 데는 한계가 있지만 업계의 동향에 발맞춰 업종을 횡단하는 명확한 규제설계를 할 필요가 있다.

 

 

 


 

 

한승우 레이모웍스 대표
대면채널도 모바일 적극적으로 활용을

 

특히, 보험의 판매방식이 온라인으로 점차 전환될 것이라는 류준우 대표의 발표내용처럼 온라인보험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늘어가는 것을 체감하고 있다. 그러나 아무리 온라인보험시장이 성장한다 해도 기존 대면판매 방식은 여전히 유효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고객에게 1대1로 설명하고 설득하는 기존의 대면 판매방식은 보험산업의 균형발전 측면에서 반드시 필요하다. 문제는 현재 빅테크, 인슈어테크 등 새롭게 대두되는 트랜드의 방향성이 너무 한 쪽으로 치우쳐 있다는 점이다.

 

보험설계사라고 하는 기존 플레이어들이 언택트 시대에 적응하고 변화할 수 있게 기술적·환경적 개선이 돼야 함에도 불구하고 산업 전반의 관심이 빅테크 또는 모바일 판매라는 한 방향성에 갇혀버린 아쉬움이 있다.

 

이제는 대면채널도 바뀌어야 할 때이다.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부가가치를 만들어 낸다는 대면영업의 본질 위에 언택트 시대를 극복하고 모바일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다.

 



▨최종윤 생명보험협회 전략지원부 부장
인슈어테크 육성 폭넓은 규제 바람직

 

인슈어테크로 시작돼 코로나19로 급속화된 변화의 물결은 보험산업의 근간을 뒤흔들고 있으며 높은 시장포화도로 성장이 정체된 생보산업도 전환점을 맞게 됐다.

 

보험사와 핀테크·빅테크 업체가 생태계의 주체라면 금융당국은 생태계의 환경조성과 규율 제정을 담당한다.

 

최근 데이터 3법 개정과 건강증진형 보험 가이드라인 개정, 디지털금융혁신방안 발표 등 긍정적인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으나 미국의 Lemonade나 중국의 ZhongAn과 같은 인슈어테크 프런티어 육성을 위해서는 더욱 폭넓은 규제검토가 필요하다.

 

일례로 100세 시대 국민들의 건강수명 및 건보재정 부담완화와 직결된 헬스케어 분야의 확장이 필요하다. 확장이라 함은 ‘건강관리서비스’의 정의에 대한 전향적인 해석으로 보험사 등 새로운 공급자의 등장을 장려함을 뜻한다.

 

보험사가 보건의료데이터를 활용해 기존에 보험가입이 불가능했던 건강유의군 소비자를 위한 맞춤형 상품과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혁신도 정책당국의 적극적인 규제개선이 선행돼야 할 것이다.

 

물론 정책의 명과 암, 양면을 모두 고려해야 하는 정책당국에서는 산업육성과 더불어 시장질서와 공정경쟁에 대해 고민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특히, 최근의 ‘기울어진 운동장’과 같은 논란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규제완화의 이익이 어느 한 분야에만 국한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김지훈 손해보험협회 일반보험부 부장
보험사-핀테크 균형적인 규율방안 절실

 

보험사와 핀테크의 협업·융합으로 보험업 전반에서 크고 작은 변화가 이뤄지고 있으나 이를 산업 생태계 측면에서도 면밀히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

 

최근 정부는 한국판 뉴딜 발표를 통해 5년간 총 15조5000억원을 투입해 ‘데이터 댐’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특히, 금융위원회는 금융분야 마이데이터 도입을 통해 데이터 통합·융합의 시대를 열었다. 이와 같은 노력과 부처 간의 협의가 지속돼 향후 추가적인 법령 개정 등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들이 제공·활용 가능해지기를 기대한다.

 

보험산업의 경우 기존에 보험사가 보유하고 보험데이터와 이종데이터를 결합·활용할 수 있다면 보험산업의 확장성이 보다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플랫폼 기업을 통해 고객 행동데이터를 확보해 고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면 그에 따라 개인화된 맞춤형 상품 개발·추천이 가능해질 것이다.

 

헬스케어서비스 고도화 역시 기대되는 분야 중 하나다. 보험사가 플랫폼업체와 제휴·투자가 활성화 된다면 헬스케어서비스에 대한 기술적 역량을 강화하고 서비스의 질 향상을 이뤄내는 상호보완적인 윈윈전략을 구상할 수 있을 것이다.

 

종합리스크 컨설팅 플랫폼을 통한 사회 안전망 고도화도 플랫폼과 시너지 효과를 달성할 수 있는 부분이다. 보험사가 고객의 니즈와 편의를 충족할 수 있는 신규 상품·서비스를 출시하고 이러한 상품·서비스를 폭넓은 고객접점을 보유한 플랫폼업체들이 공급한다면 보험이 적재적소에서 리스크 관리 수단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리=이재호 기자 jhlee@inswee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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