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스 매니저의 자산관리 포인트-어린이보험 가입을 위한 7가지 체크 포인트<2>

태아‧산모 가입할 시기와 보장내용 확인
다자녀가정등 보험료 할인여부도 파악을

신성혁 미래에셋생명 트레이닝매니저 | 기사입력 2019/06/10 [00:00]

웰스 매니저의 자산관리 포인트-어린이보험 가입을 위한 7가지 체크 포인트<2>

태아‧산모 가입할 시기와 보장내용 확인
다자녀가정등 보험료 할인여부도 파악을

신성혁 미래에셋생명 트레이닝매니저 | 입력 : 2019/06/10 [00:00]

체크 포인트 5. 태아와 산모가 가입할 수 있는 시기와 보장 내용을 확인하라. 산모는 임신한 사실을 안 날로부터 22주 안에 어린이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22주가 지나면 어린이보험 가입은 가능하지만 태아와 관련된 특약에는 가입할 수 없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태아에 대한 보장은 체중이 기준보다 가벼운 신생아(보통 2kg 미만인 경우)에 대한 보장, 선천 기형이나 염색체 이상에 대한 보장 및 분만 합병증이나 출생전후기에 이상이 발견된 신생아에 대한 보장 등입니다.

 

산모에 대한 보장은 산모와 태아의 사망 보장, 임신질환으로 인한 입원 및 수술에 대한 보장입니다. 이때 통상적인 분만으로 인한 수술과 입원은 제외됩니다.

 

출산 나이가 점점 늦어지는 만큼 산모와 태아에 대한 보장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태아와 0세 이후를 따로 구분하지 않고 동일한 보험료를 책정했지만 지난 2019년 5월부터는 태아보장 담보와 0세 이후 보장 담보를 구분해서 보험료가 정해집니다.

 

예전에는 태아 때 가입하면 태아기에 보장받지 못하는 ADHD 진단이나 성조숙증 등과 같은 담보가 포함돼 있었는데 보장받지 못하는 담보에 대한 보험료를 지불하는 불합리를 개선했습니다.

 

체크 포인트 6. 치아보장 유무와 범위는 어떤지 살펴보라. 아이가 태어나 6개월 정도가 지나면 첫 번째 치아가 잇몸을 뚫고 나오기 시작합니다. 이후 33개월 정도까지 총 20개의 어린 치아, 즉 유치가 나오게 되죠.

 

아이들은 성장하면서 치과에 갈 일이 많이 생기는데 별도의 어린이보험에 가입할 수도 있지만 어린이보험에 가입하면서 어린이 치아보장특약을 추가하면 좋습니다.

 

어린이 치아보장특약은 선택 특약입니다. 이 특약에 가입하면 유치와 영구치의 충치나 치주질환으로 충전 치료, 크라운 치료, 보철 치료를 받게 되면 각각 연간 한도 개수(보통 3개) 내에서 정해진 보험금을 받습니다.

 

체크 포인트 7. 보험료 할인 혜택은 있는지 파악하라. 어린이보험의 대표적인 할인 혜택은 다자녀가정 보험료 할인입니다. 만약 가입하려는 아이의 형제자매가 있고 가입하려는 어린이보험에 다자녀가정 보험료 할인 혜택이 있다면 매달 납입하는 보험료가 납입 기간 내내 할인됩니다.

 

상품에 따라 다르지만 가입자녀를 포함해서 2명이면 1%, 3명 이상이면 1.5% 내외의 할인이 됩니다. 물론 다자녀가정 보험료 할인을 받으려면 가족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어린이보험 가입을 마쳤다면 보험금 청구 방법에 대해 미리 확인해 두세요. 소액청구라면 보험사에서 제공하는 스마트폰 앱을 활용하는 방법이 가장 편리합니다.

 

청구 사안에 따라 필요한 서류들이 있는데 예를 들어 입원이나 수술 시에는 진단서와 확인서가 필요하고 실손의료비특약에 의한 청구의 경우 진료비 계산서나 진료비 세부내역서 등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신성혁 미래에셋생명 트레이닝 매니저

  • 도배방지 이미지

한화생명, 청년비상금 사업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