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2030고객확보 전략 다양화···생보업계

저렴한 상품·친숙한 IT금융서비스로 접근 ‘보험가치’ 합리적으로 제공
핀테크 금융플랫폼업체와 협업으로 미니보험 출시
건강미션 달성땐 보험료·통신비 할인등 많은 혜택

정두영 기자 | 기사입력 2019/03/11 [00:00]

특집-2030고객확보 전략 다양화···생보업계

저렴한 상품·친숙한 IT금융서비스로 접근 ‘보험가치’ 합리적으로 제공
핀테크 금융플랫폼업체와 협업으로 미니보험 출시
건강미션 달성땐 보험료·통신비 할인등 많은 혜택

정두영 기자 | 입력 : 2019/03/11 [00:00]

▲ 생명보험사들이 최근 저렴한 상품 개발, 재미있는 광고 제작, 게임단 운영, 토크콘서트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2030고객에게 다가가고 있다.    ©보험신보

          

[보험신보 정두영 기자]생명보험사들이 보험시장의 포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미래의 가망고객이 될 수 있는 2030세대를 사로잡기 위한 움직임이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2030세대를 위한 저렴한 상품을 내놓고 있는 것은 물론 IT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젊은층이 친숙하게 금융서비스로 다가설 수 있도록 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여기에 기발한 광고를 제작하고 10~30대가 주관람층인 e스포츠단을 운영하는 회사도 나오고 있다.

 

▨한화생명

 

한화생명은 디지털 금융에 친숙한 2030세대 고객층 확보를 위한 보폭을 확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최근 모바일 금융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와 미니보험 판매 및 협업을 위한 업무제휴(MOU)를 체결했다.

 

토스는 올해 초 실속형 미니보험 상품을 가입할 수 있는 탭을 앱 내에 구축했다. 토스의 1000만명 고객이 모바일로 보험을 가입할 수 있도록 최적화한 것이다.

 

한화는 토스의 주요 고객층인 2030세대를 대상으로 ‘간편하고 쉬운 미니보험’을 2개월마다 한번씩 꾸준히 론칭할 계획이다. 또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밀착된 맞춤형 상품 등 기존의 보험상품과 차별화된 상품도 출시할 예정이다.


황승준 한화 CPC전략실 실장은 “디지털 금융으로의 변화와 혁신이 가속화 되면서 다양한 영역에서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며 “이 일환으로 핀테크 금융플랫폼의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는 토스와의 협업을 통해 고객에게 꼭 필요한 보험을 합리적이고 가치 있게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화는 또 지난해 보험업계 처음으로 ‘한화생명 e스포츠(HLE)’를 창단하며 국내외 젊은 세대와 소통을 확대했으며 스타트업 성장을 지원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허브 ‘드림플러스’,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춤화된 상품과 서비스 브랜드 ‘라이프플러스’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 중이다.


▨ABL생명

 

ABL생명은 회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블로그, 유튜브, 카카오스토리 등 다양한 SNS페이지를 활용해 2030세대에게 보험의 가치와 효용을 전달하고 인지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페이스북에서 분기에 1회 이상 보험니즈를 환기하거나 회사 우수상품을 알리는 바이럴 영상을 제작해 공유하고 재미있게 참가할 수 있는 경품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누구나 어디서든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치매예방 운동을 소개하고 퀴즈를 맞히면 홍삼 건강식품 등을 주는 이벤트를 전개했다.

 

또 회사 직원의 실제 보험금 지급 사례를 담은 감동 영상 ‘우리가 만난 기적’을 제작해 유튜브 채널에 공개, 2030 고객이 보험의 중요성과 가치를 인식할 수 있도록 했다.

 

변성현 ABL 마켓전략실 실장은 “일상에 실질적 도움의 되면서 보험의 가치를 알릴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해 자사 SNS에서 전파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보다 친근한 이미지의 보험사로 다가가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삼성생명

 

삼성생명은 젊은 고객들이 보험료 부담없이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을 내놓으며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미니 암보험’이 가성비를 앞세워 인기몰이 중이다. 지난해 9월 말‘커피 한 두 잔만 줄여도 가입할 수 있다’는 콘셉트로 출시된 이후 입소문을 타고 꾸준히 고객들이 찾고 있는 것이다.

 

이 상품은 암 진단에 대해서만 보장함으로써 보험료 수준을 낮춘 것이 특징이다. 1종과 2종으로 나눠 판매되며 보험기간은 3년이다.

 

1종은 주요 암을 보장하며 소액 암으로 분류됐던 전립선암·유방암·자궁암 등도 주요 암과 같은 금액으로 보장한다. 보장금액은 최대 500만원이다.

 

삼성 관계자는“미니 암보험은 비교적 소액으로 가입할 수 있어 젊은 고객들이 보험을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이라며 “앞으로도 보험의 장점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을 출시하겠다”고 강조했다. 

 

‘종합건강보험 일당백’도 사회에 처음 진출하는 2030새내기들이 리스크를 비교적 저렴한 보험료로 준비할 수 있도록 설계한 상품이다.

 

체질량과 흡연여부만 고지해도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고지우량체 제도’, 납입 기간 중 해지환급금이 없는 대신 보험료를 낮춘 실속형 등을 도입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출시 이후 매달 1만건 이상 꾸준히 판매되며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았다. 암·뇌혈관질환·심혈관질환 등의 보장을 강화했고 만성질환인 당뇨와 경증·중증·난치성 질환을 특약으로 보장한다.

 

▨오렌지라이프

 

오렌지라이프는 다양한 주제로 콘서트를 열며 2030세대에게 다가가고 있다.

 

대표적으로 삶에 지친 청년들을 응원하기 위한 토크 콘서트 ‘오렌지 토크펍’을 진행하며 2030세대에게 힘이 돼 주고 있다. 이 콘서트에서는 사회초년생을 위한 재테크 강연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젊은 고객의 스트레스 해소 프로젝트로 ‘2030 수트레스 콘서트’도 열고 있다. 2030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뮤지션을 초대해 공연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수트레스 박멸특공대’ 바이럴 영상을 제작해 100만뷰 이상 노출되는 등 2030세대의 공감을 얻고 있다.

 

이밖에 시력검사표를 재테크와 연결시켜 흥미 유발과 함께 재테크 정보를 제공하는 ‘재테크시력표’, 타고난 재물복과 후천적 노력을 통해 변화될 수 있는 재력을 측정해 재테크 정보를 제공하는 ‘재물포텐측정기’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AIA생명

 

AIA생명은 2030고객에게 친근하고 편리한 방식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AIA바이탈리티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AIA바이탈리티 서비스는 앱을 이용해 주간 미션을 달성하면 보험료 할인, 통신비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건강관리 프로그램이다.

 

스마트폰을 활용해 운동량을 체크하고 건강을 관리하는 일에 상대적으로 친숙한 2030세대는 바이탈리티 프로그램을 통해 할인된 보험료로 필요한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 AIA의 설명이다.

 

특히, 2030세대를 타깃으로 감성소구를 마련하기 위해 배우 성동일을 모델로 한 바이탈리티 바이럴 영상, 신나는 비트와 중독성 있는 멜로디의 ‘바이탈리티송’ 뮤직비디오를 유튜브와 페이스북을 통해 선보이고 있다.

 

AIA 관계자는 “2030세대가 보다 적극적으로 자신의 건강을 관리하면서 꼼꼼한 보장까지 챙길 수 있도록 혁신적 보험상품과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며 타깃 고객층의 연령대를 확장 중”이라고 밝혔다.

 

▨NH농협생명

 

NH농협생명은 오는 4월 말까지 온라인보험의 주요 고객층인 2030 고객을 대상으로 소중한 내 돈으로 확실한 행복을 가져다줄 ‘따뜻한 봄날의 소.확.행’ 이벤트를 실시한다.

 

‘NH온라인연금저축보험’과 ‘NH온라인플러스저축보험’에 월보험료 5만원 이상 가입시 모바일 신세계 상품권 최대 3만원권을, ‘NH온라인암보험’ 및 ‘NH온라인실손의료비보험’에 월보험료 1만3000원 이상 가입한 고객에게는 모바일 신세계 상품권 1만원권을 준다.

 

농협은 이와 함께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고객 편의성을 높인 온라인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접속방식을 간편비밀번호와 휴대폰조회로도 가능하도록 편리성을 대폭 올렸으며 신계약 진행현황 조회 등 주요 보험서비스를 강화했다.

 

계약조회, 증권재발행 신청, 고객정보변경 등은 365일 24시간 이용 가능하다.

 

정두영 기자 jdy0893@insweek.co.kr

 


 

▨교보생명

SNS 활용 취업·제테크·인문학·여행정보· 콘텐츠 운영

 

▲ 교보생명은 공식 블로그를 통해 2030세대의 눈높이에 맞춘 취업, 재테크, 여행정보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보험신보

 

[보험신보 정두영 기자]교보생명은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를 활용해 보험에 친숙하지 않은 2030세대와 서로 소통하고 거리를 좁혀가고 있다.


지난 2010년 트위터를 시작으로 공식 페이스북과 공식 블로그, 유튜브 채널, 카카오스토리 등을 오픈해 운영 중이다.

 

특히, 공식 블로그 ‘가족·꿈·사랑’은 2012년 4월 문을 연 이후 월평균 15만명이 넘게 방문하는 등 방문자 수가 1300만명에 이를 정도로 관심을 받고 있다.


교보 관계자는 “2030세대를 위한 취업과 재테크, 인문학, 여행정보, 4050세대를 위한 재무설계, 자녀교육, 건강상식 등 세대별 눈높이에 맞춘 콘텐츠로 보험사 블로그는 딱딱할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탈피하며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다양한 콘텐츠의 원동력은 바로 시민기자단인데 대학생, 주부블로거 등으로 구성된 기자단이 직접 발로 뛰며 취재한 생생한 포스팅이 많은 이들의 공감을 이끌어 내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2030세대와 친근하게 소통하기 위해 가족사랑을 담은 새로운 디지털 캐릭터 ‘교보러버스’도 만들었다. 이 캐릭터는 신라시대 금관 장식물인 곡옥(曲玉)을 모티브로 해 교보의 초성(ㄱ·ㅂ·ㅅ·ㅁ)을 원색 계열의 간결한 형태로 디자인했다.

 

교보러버스라는 이름은 ‘고무처럼 둥글게 부푼 모습(Rubber)’과 ‘애호가, 팬(Lover)’을 의미하는 영단어 ‘러버’에서 따왔다. 고무 특유의 유연함과 확장성을 통해 많은 고객으로부터 사랑 받길 바라는 마음을 표현했다.

 

교보는 디지털 캐릭터를 활용해 고객 상담과 평생든든서비스, 사회공헌활동, 신규서비스 안내 등 서비스 전반을 보다 친근하게 소개하고 있다.   

 

정두영 기자 jdy0893@inswee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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